Study/Computer Science

[Network] 5회차 스터디 - 라우터/L3스위치: 3계층 장비

나리 집사 2023. 2. 15. 01:13
[Network] 5회차 스터디
『IT 엔지니어를 위한 네트워크 입문』 책을 읽고 정리하는 스터디입니다.
일시 : 2023년 2월 13일(월) 대면 진행
스터디장 : 우다현(C)
작성자 : 참여자 모두
참여자 : 우다현(C), 박지윤(L), 이웅희(C), 김다인(M), 박현재(M), 김수민(M)

1. 우다현

새롭게 알게 된 점

  • 최근 기술의 발달로 라우터와 L3 스위치를 구분하기는 어려움
  • 라우터의 동작 방식과 역할
    • 경로 지정
      • 라우팅/스위칭
        • 홉-바이-홉 라우팅
      • 라우팅
        • 다이렉트 커넥티드 : IP 주소를 입력할 때 IP 주소와 속한 네트워크 정보를 알 수 있고, 라우터나 PC에서 이 정보로 라우팅 테이블 자동 생성
        • 스태틱 라우팅 : 관리자가 목적지 네트워크와 넥스트 홉을 라우터에 직접 지정
        • 다이나믹 라우팅 : 라우터끼리 자신이 알고 있는 경로 정보나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해 전체 네트워크 정보를 학습함
      • 스위칭
        • 패킷이 들어와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 라우팅 외부로 포워딩
        • 롱기스트 프리픽스 매치로 가장 가까운 경로 선택
      • 라우팅, 스위칭 우선순위 존재
        • 가중치 존재
    • 브로드캐스트 컨트롤 : 들어온 패킷의 목적지 주소가 라우팅 테이블에 없으면 패킷을 버림
    • 프로토콜 변환 : 기존 2계층 헤더 정보를 제거한 후 새로운 2계층 헤더를 만들어냄
  • 라우팅 설정 방법
    • 다이렉트 커넥티드 : 라우터나 PC에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를 입력하면 다이렉트 커넥티드 라우팅 테이블이 생성됨
    • 스태틱 라우팅 : 관리자가 지정. 인터넷의 많은 라우팅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패킷을 인터넷 사업자쪽으로 보냄
    • 다이나믹 라우팅 : 라우터끼리 정보를 교환해 경로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
  • +다이나믹 라우팅 분류
    • 역할에 따른 분류
      • 라우팅 프로토콜 = 유니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
      • AS(Autonomous System) 내부에서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IGP
        • RIP, EIGRP, OSPF, IS-IS
      • AS(Autonomous System) 간 통신 라우팅 프로토콜 : EGP
        • BGP
    • 동작 원리에 따른 분류
      • 디스턴스 벡터 : 인접한 라우터에서 경로 정보를 습득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RIP, BGP
        • 어드밴스드 디스턴스 벡터 : IGRP, EIGRP
    • 링크 스테이트
      • 라우터에 연결된 링크 상태를 서로 교환하고 각 네트워크 맵을 그리는 라우팅 프로토콜
      • 링크 교환, 토폴로지 데이터베이스 생성, SPF 알고리즘(경로 계산), 최단 경로 트리 작성 (라우팅 테이블)
      • 네트워크를 AREA 단위로 분리하고 링크 상태 정보 교환
        • OSPF

어려웠거나 이해하지 못한, 혹은 궁금한 점

  • (170p) 스태틱 라우팅 패킷 드롭 과정
  • (173p) 라우팅 테이블과 도착지 정보가 매치되는 정보 계산 (롱기스트 프리픽스 매치)

추가 내용

최근 많이 사용되는 다이나믹 라우팅은 OSPF와 BGP라고 합니다.

책에서의 OSPF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추가로 더 찾아보았습니다.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이해 - 설계 가이드

추가로, OSPF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2. 박지윤

새롭게 알게 된 점

현대는 기술의 발전으로 라우터와 L3 스위치를 구분하기 어렵다.

<라우터의 동작 방식과 역할>

경로 지정 : 라우터는 다양한 경로 정보를 수집해 최적의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한 후 패킷이 라우터로 들어오면 도착지 IP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을 비교해 최선의 경로로 패킷을 보낸다.

브로드캐스트 컨트롤 : 라우터는 멀티캐스트 정보를 습득하지 않고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전달하지 않는다.

프로토콜 변환 : 라우터는 패킷 포워딩 과정에서 기존 2계층 헤더 정보를 제거한 후 새로운 2계층 헤더를 만들어낸다.

라우터가 패킷 처리 시 수행하는 작업 2가지

  1. 경로 정보를 얻어 경로 정보를 정리하는 역할
  2. 정리된 경로 정보를 기반으로 패킷을 포워딩하는 역할

홉-바이-홉(Hop-by-Hop) 라우팅 : 인접한 라우터(넥스트 홉, Next Hop) 까지만 경로를 지정하면 인접 라우터에서 최적의 경로를 다시 파악한 후 라우터로 패킷을 포워딩한다.

넥스트 홉을 지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다음 라우터의 IP를 지정하는 방법(넥스트 홉 IP 주소)
    • 일반적으로 상대방 라우터의 인터페이스 IP 주소를 지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2. 라우터의 나가는 인터페이스를 지정하는 방법
    • 특수한 경우에만 라우터의 나가는 인터페이스를 지정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
    • 상대방 넥스트 홉 라우터의 IP를 모르더라도 MAC 주소 정보를 알아낼 수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 WAN 구간 전용선에서 PPP(Point-to-Point)나 HLDC(High Level Datalink Control)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해 상대방의 MAC 주소를 알 필요가 없는 경우
      • 상대방 라우터에서 프록시 ARP가 동작해 정확한 IP 주소를 모르더라도 상대방의 MAC 주소를 알 수 있는 경우
  3. 라우터의 나가는 인터페이스와 다음 라우터의 IP를 동시에 지정하는 방법
    • VLAN 인터페이스와 같은 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음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하는 데이터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된다.

  • 목적지 주소
  • 넥스트 홉 IP 주소, 나가는 로컬 인터페이스(선택 가능)

라우팅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다이렉트 커넥티드 : IP 주소를 입력할 때 사용된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로 해당 IP 주소가 속한 네트워크 주소 정보를 알 수 있다. 라우터나 PC에서는 이 정보로 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테이블을 자동으로 만든다.
  2. 스태틱 라우팅 : 관리자가 목적지 네트워크와 넥스트 홉을 라우터에 직접 지정해 경로 정보를 입력하는 것
  3. 다이나믹 라우팅 : 라우터끼리 자신이 알고 있는 경로 정보나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해 전체 네트워크 정보를 학습한다

라우팅 : 다양한 방법으로 경로 정보를 얻고 그 정보 중 최적의 경로로 생각되는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올려 유지하는 과정

스위칭 : 패킷이 들어와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 라우터 외부로 포워딩하는 작업

  • 부하를 줄이기 위해 캐시를 사용한다.

롱기스트 프리픽스 매치 / 맥시멈 프리픽스 렝스 매치(maximum Prefix Length Match) : 라우터가 패킷을 포워딩할 때 자신이 갖고 있는 라우팅 테이블에서 가장 좋은 항목을 찾는 알고리즘

<가중치에 따라 라우팅 정보의 분류를 나누는 법>

  1. 내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다이렉트 커넥티드)
    • 라우터에 바로 붙은 대역이다 →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2. 내가 경로를 직접 지정한 네트워크(스태틱 라우팅)
    • 로컬 네트워크는 아니지만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경로 정보를 관리자가 직접 입력하면 신뢰도가 높다 → 로컬 네트워크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다
  3. 경로를 전달받은 네트워크(다이나믹 라우팅)
    • 로컬이나 경로 정보를 직접 얻은 것이 아니라 다른 라우터를 통해 경로를 전달받았다 → 우선순위가 낮다
    • 어떤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경로 정보를 얻었는지에 따라 우선순위가 다르다
    • 기본적인 우선순위(AD, Administrative Distace, 관리 거리)는 정해져 있다
    • 필요에 따라 관리자가 우선순위를 조정해 라우팅 경로를 조정할 수 있다
    • AD는 라우터 생산업체마다 값이 조금씩 다르다
    • 경로 정보를 얻는 소스가 같아 가중치 값이 동일한 경우 : Cost 값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 Cost 값까지 동일한 경우 : ECMP(Equal-Cost Multi-Path) 기능으로 동일한 코스트 값을 가진 경로 값 정보를 모두 활용해 트래픽을 분산한다
      • 코스트 값: 일종의 거리를 나타내는 값. 라우팅 프로토콜마다 기준이 다르다.
        • RIP : 홉수
        • OSPF : 대역폭(Bandwidth)
        • EIGRP : 다양한 값들을 연산해 나온 값

어려웠거나 이해하지 못한, 혹은 궁금한 점

라우터는 현실세계에서 어디에 가면 발견할 수 있을까요

추가 내용

AS의 설명이 모호한 것 같아서 AS가 정확히 뭔지 찾아보았습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가상 라우터와 가상 데이터센터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가상 라우터의 이점과 가상 데이터센터의 가능성

3. 이웅희

새롭게 알게 된 점

  • 라우터(Router) / L3 Switch
    • 역할
      • 경로지정 - 라우팅 / 스위칭
        • 패킷 처리 과정
          • 경로 정보를 얻어 경로 정보를 정리
          • 정리된 경로 정보를 기반으로 패킷을 포워딩
        • 홉-바이-홉(Hop-by-Hop) 라우팅
          • 인접한 라우터(Next Hop)까지만 경로를 지정하면 인접 라우터에서 최적의 경로를 다시 파악한 후 라우터로 패킷을 포워딩
          • 하나의 홉을 지날 때마다 TTL 값은 1씩 줄어듬
        • 라우팅 - 라우터가 경로 정보를 얻는 방법
          • 다이렉트 커넥티드(Directed Connected)
            • IP 주소가 속한 네트워크 주소 정보로 해당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테이블을 자동으로 만듦.
            • 목적지가 외부 네트워크인데 다이렉트 커넥티드 라우팅 테이블 정보만 있으면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이 불가능
          • 스태틱 라우팅(Static Routing)
            • 관리자가 목적지 네트워크와 넥스트 홉을 라우터에 직접 지정해 경로 정보를 입력하는 것
            • 인터넷 정보를 모두 가질 수 있는 전용 라우터는 인터넷 사업자가 운영
            • 스태틱 라우팅을 확장한 디폴트 라우팅을 사용하면 모든 인터넷 경로 정보를 받아 처리할 필요가 없음
              • 디폴트 라우팅: 목적지 주소의 서브넷 마스크가 모두 0인 스태틱 라우팅
              • 디폴트 라우팅과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같은 의미
          • 다이나믹 라우팅(Dynamic Routing)
            • 라우터끼리 자신이 알고 있는 경로 정보나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해 전체 네트워크 정보를 학습
            • 하나가 아니라 다시 세부적으로 여러 종류를 분류
            • 라우터가 수집한 경로 정보, 원시 데이터(Raw Data)를 토폴로지 테이블이라고 하고 이 경로 정보 중 최적의 경로를 저장하는 테이블을 라우팅 테이블이라고 함.
            • 관리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라우터끼리 정보를 교환하여 경로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
              • 대체 경로를 찾는 작업이 자동으로 수행
            • 역할에 따른 분류
              • 일반적으로 라우팅 프로토콜은 유니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을 말함.
              • AS(Autonomous System)라는 자율 시스템이 존재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 AS 내부에서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 AS 간 통신에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다른 AS와의 연결에서는 효율성보다 조직 간 정책이 더 중요
                • 많은 일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BGP 사용
        • 스위칭 - 라우터가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
          • 롱기스트 피리픽스 매치(Longest Prefix Match)
            • (= Maximum Prefix Length Match)
            • 부정확한 정보 중 가장 비슷한 경로를 찾는 작업
            • Redis와 같은 캐시 기법 사용
        • 라우팅, 스위칭 우선순위
          1. AD(Administrative Distance, 관리 거리)
            1. 생산업체마다 조금씩 다름
          2. 코스트 값
            1. 라우팅 프로토콜마다 기준이 다름
          3. ECMP(Equal-Cost Multi-Path) 기능
      • 브로드캐스트 컨트롤(Broadcast Control)
        • 라우터는 패킷을 원격지로 보내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어 3계층에서 동작하고 분명한 도착지 정보가 있을 때만 통신을 허락
        • 라우터의 기본 동작은 멀티캐스트 정보를 습득하지 않고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전달하지 않음
      • 프로토콜 변환
        • LAN-WAN 간 프로토콜 차이 극복

어려웠거나 이해하지 못한, 혹은 궁금한 점

실사용에서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네트워크 장비를 다루다 보니, 확연하게 와닿지 않는 점이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챕터 2부터 금주 챕터 5까지 내용이 다 비슷한 느낌으로 꽤나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웹이든 앱이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해당 기술과 이론을 단순한 배경지식을 넘어 활용 단계로써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4. 김다인

새롭게 알게 된 점

  • 라우터(Router)는 IP 대역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해주는 장비이다. 명사형 route는 ‘길’이라는 의미로서, 라우터는 단순히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길을 알려주는 역할까지 하는 장비이다.
  • 라우터의 동작 방식 경로지정, 브로드캐스트 컨트롤, 프로토콜 변환
  •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하는 데이터: 출발지와 상관없이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을 비교해 어느 경로로 포워딩할지 결정. → 목적지 정보만 수
    • 목적지 주소
    • 넥스트 홉 IP주소, 나가는(연결된) 로컬 인터페이스
  • 라우터가 경로 정보를 얻는 방법
    • 다이렉트 커넥티드: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 스태틱 라우팅: 관리자가 직접, 소규모
    • 다이나믹 라우팅: 큰 네트워크
    → 3가지 방법으로 경로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정 라우팅 테이블을 만든다.

추가 내용

라우팅이 이해가 안되서 찾아 보았습니다.

라우팅 - 정적 라우팅 (Static Routing)

5. 박현재

새롭게 알게 된 점

어려웠거나 이해하지 못한, 혹은 궁금한 점

추가 내용

6. 김수민

새롭게 알게 된 점

  • p164 현대 인터넷에서는 단말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모두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인접한 라우터까지만 경로를 지정하면 인접 라우터에서 최적의 경로를 다시 파악한 후 라우터로 패킷을 포워딩합니다. 네트워크를 한 단계씩 뛰어넘는다는 의미로 홉-바이-홉(Hop-by-Hop) 라우팅이라고 부르고 인접한 라우터를 넥스트 홉(Next Hop)이라고 부릅니다. 라우터는 패킷이 목적지로 가는 전체 경로를 파악하지 않고 최적의 넥스트 홉을 선택해 보내줍니다.
  • p174 앞에서 라우팅 테이블에 대해 설명한 것처럼 라우팅 테이블은 가장 좋은 경로 정보만 모아놓은 핵심정보입니다. 일반적인 경로 정보를 모아놓은 토폴로지 테이블에서 좋은 경로 정보의 우선순위는 경로 정보를 받은 방법과 거리를 기준으로 정합니다. 목적지 네트워크 정보가 동일한 서브넷을 사용하는 경우, 정보를 얻은 소스에 따라 가중치를 정하게 됩니다.

어려웠거나 이해하지 못한, 혹은 궁금한 점

  • 5.2.2
  • 5.3.1

추가 내용

  • p168 라우터, 인터페이스
    • 라우터는 2개 이상의 논리적 하위망을 연결하는데, 라우터의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일치하지는 않는다.
    • https://ko.wikipedia.org/wiki/라우터
    • 라우터는 UTP, 광 기반의 이더넷뿐만 아니라, 시리얼 기반의 PPP나 DOCSIS 기반의 광동축 혼합망, 이동통신, DSL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수용하며,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중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https://librewiki.net/wiki/라우터

스터디 내용

1. 질문

1. (170p) 스태틱 라우팅 패킷 드롭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 웅희 : R1에서 R4로 패킷을 보내야 할 때, R2와 R4 간에 장애가 생긴 경우를 예시로 들고 있습니다. R1에서 R4로 가기 위해 목적지 40.40.40.0/24를 확인 후 넥스트 홉인 1.1.1.2로 가기 위해 Eth 0/0 인터페이스를 이용합니다. 해당 인터페이스를 통해 R2로 가게 되면 R2에선 R4에 대한 경로에 장애가 생겨 보낼 수 없기 때문에 해당 패킷을 드롭합니다. 저는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 다현 : 깔끔한 설명 감사합니다!

 

2. (173p) 라우팅 테이블과 도착지 정보가 매치되는 정보 계산 (롱기스트 프리픽스 매치 방법)을 어떻게 하는지

  • 웅희 : 저는 해당 파트를 읽으면서 저희가 배웠던 다른 ‘문자열 일치’ 알고리즘이 생각났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앞 쪽부터 가장 많이 일치하는 주소가 가장 비슷한 주소라고 판단하는 것 같은데, 이 질문을 보니 어떤 이유에 의해서 다른 알고리즘이 아닌 단순히 가장 많이 포함된 주소를 비슷하다고 판단하는지 궁금해지네요.
    • 지윤 : 추측이지만 비트연산을 하면 컴퓨터에 부하가 적으면서도 가장 빠르게 연산할 수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현재 : 아래 사진 처럼 A.B.C.D 주소가 있을 때 이것을 전부 2진수의 형태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이 변환한 형태를 가지고 비교를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ip packet의 원 주소가 172.16.0.10 이라고 하면 이를 전부 2진수로 변환한 값은 오른쪽에 있는 값입니다. 이 때 서브넷팅이 라우터별로 /12 /18 /26으로 되어있다고 할 때 가장 정확하게 부합하는(longest prefix matching) 주소로 라우팅 되기 때문에 아래의 사진의 경우 router 3으로 포워딩 됩니다. 용어의 의미 그대로 가장 많이 매칭되는 주소를 따라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라우터는 현실세계에서 어디에 가면 발견할 수 있을까요?

  • 웅희 : 가정 집 안 내부에서 쓰는 네트워크 망을 LAN이라 보았을 때 해당 망을 외부 WAN와 연결시켜주는 도구는 공유기가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라우터. 실제 현재 주로 사용되는 공유기는 공부하면 할수록 더욱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신기하네요.
  • 현재 : 저는 서버실 이라고 불리는 공간에서 본 경험이 있는데, 소규모 네트워크 장비가 모여있을 경우를 서버실이라고 부르고 실제 기업 등에서는 규모가 크므로 데이터센터라고 불리는 곳에 많을 것 같습니다. 거창하게 생긴건 없는데 엄청 무거워요 😅
  • 다현 : 저는 라우터의 외형이 궁금해서 사진을 찾아보았어요! 아무래도 기업에서 많이 쓸 것 같네요. 일상 생활에서는 공유기에서 라우터를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ttps://www.cisco.com/c/ko_kr/solutions/small-business/networking/routers.htmlhttps://velog.io/@ette9844/Network-라우터의-기능과-구조
  • 다인 : 공유기가 영어로 라우터던데 책에서 말하는 라우터는 기업에서 쓰는 성능좋은 공유기 아닐까요?

 

4. 실사용에서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네트워크 장비를 다루다 보니, 확연하게 와닿지 않는 점이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챕터 2부터 금주 챕터 5까지 내용이 다 비슷한 느낌으로 꽤나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웹이든 앱이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해당 기술과 이론을 단순한 배경지식을 넘어 활용 단계로써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사례가 있다면 공유해주시길 바랍니다.

  • 지윤 : 회사에서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볼 일은 없을 것 같긴 한데, SRE팀에서 실제로 여기서 배웠던 네트워크 지식을 활용해서 서브넷을 나누고, 직원이 많아지자 서브넷을 변경하여 대역을 늘리는 것 등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스위치, 라우터 등 실제적인 장비를 다룰 일은 적을 것 같고, AWS에서 서버를 띄웠을 때 보안그룹이나 VPC 설정, IGW 설정 등에서 여기서 배웠던 개념을 활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5. 스위치가 포워딩을 할 때 포트 번호를 지정하듯이, 라우터가 스위칭을 할 때도 인터페이스를 지정해도 될 것 같은데 왜 다음 라우터의 IP 주소를 왜, 어떻게 지정하나요?

  • 웅희 : 원격지 네트워크와 연결하기 위해서 3계층 장비인 라우터를 통할 필요가 있는데, 다이렉트 커넥티드를 첫 번째 길목으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해당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p.178)해당 정보가 잘못되면 외부 네트워크와 단절된 독립된 네트워크가 되거나 특정 네트워크와 통신할 수 없는 상태를 만듭니다.‘
  • 현재 : 패킷트레이서로 라우터를 다루게 되면서 알게 되었는데, 라우터에서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는 스위치에서의 포트 처럼 동작합니다. 각 라우터의 모델과 기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라우터에게 정해져 있는 인터페이스의 개수는 정해져있고, 스위치의 포트번호의 경우 라우터보다는 수의 범위가 굉장히 넓고(0~65535) 따라서 포트번호를 지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위치의 경우에는 ip주소가 따로 부여되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도 그렇고, 라우터에는 ip주소가 부여되기 때문에 지정된 ip주소를 이용하는 것이 경로 지정 시 용이할 것 같습니다.

 

2. 모두 함께 읽어본 자료

1. 최근 많이 사용되는 다이나믹 라우팅은 OSPF와 BGP라고 합니다. 책에서의 OSPF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추가로 더 찾아보았습니다.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이해 - 설계 가이드

  • 현재 : RIP와 OSPF의 장단점을 명확히 잘 분석해준 글인것 같습니다. 역시 시스코네요.

 

2. AS의 설명이 모호한 것 같아서 AS가 정확히 뭔지 찾아보았습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3. 가상 라우터와 가상 데이터센터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가상 라우터의 이점과 가상 데이터센터의 가능성

  • 다현  : 통신 분야에서 실제의 물리 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가상 기능이 점점 발전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저 또한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4. 라우팅이 이해가 안되서 찾아 보았습니다.

라우팅 - 정적 라우팅 (Static Routing)

 

5. Dynamic Routing 실제로 구현해보기 (현재님 추가내용 참고)

  • 다현 : 눈으로 보면서 이해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6. p168 라우터, 인터페이스

  • 라우터는 2개 이상의 논리적 하위망을 연결하는데, 라우터의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일치하지는 않는다.
  • 라우터는 UTP, 광 기반의 이더넷뿐만 아니라, 시리얼 기반의 PPP나 DOCSIS 기반의 광동축 혼합망, 이동통신, DSL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수용하며,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중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3. 상점

  • 가장 정리를 잘 해온 사람: 박현재(M)
  • 가장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 이웅희(C)